2015년 5월 8일 금요일

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과학의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 #1 : Computer Science Unplugged, http://csunplugged.org

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과학의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 #1


팀 벨 교수는 뉴질랜드에 있는 캔터베리 대학의 컴퓨터과학과 교수입니다.
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컴퓨터과학을 컴퓨터없이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을 개발하고 전세계에 보급하고 있습니다.

0. Tim Bell

- University of Canterbury, NZ

- computer science without a computer

- http://csunplugged.org 

0. 의의

-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제시

- 경쟁적인 활동과 협력적 문제해결로 학습자들을 몰입시킴으로써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증가


아래의 그룹에 들어가 보시면 지금도 전세계의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https://groups.google.com/forum/#!forum/cs-unplugged-sharing 


이 그룹에서 생산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2015년 3월에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 개정판이 나왔습니다.


0. 2015년 3월 1일 개정판

Word : Download Word version

 

위의 링크는 영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 전세계의 자원봉사자들이 자국 언어로 번역하여 

http://csunplugged.org 에 탑재하고 있습니다.

우리나라에서도 lee kwangchun 님이 한글화 작업을 해주셨습니다. 

상업적인 권리를 포기하고 공유를 선택해주신 lee kwangchun 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.


0. 3.1 버전 언플러그드 학습 활동 한글판, lee kwangchun

http://xwmooc.net/csunplugged/book.html


학습 활동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제1부 정보를 나타내는 원재료—데이터

• 점의 개수를 세다—이진수

• 숫자로 색깔 표현하기—이미지 표현

• 다시 말할 수 있어요!—텍스트 압축

• 카드 뒤집기 마술—오류 탐지 및 수정

• 질문 20개—정보 이론

제2부 컴퓨터를 동작시키기—알고리즘

• 전함 (battleship)—검색 알고리즘

• 가장 가벼운 것과 가장 무것운 것—정렬 알고리즘

• 시간내 일을 마치기—정렬 네트워크(Sorting Network)

• 진흙도시 프로젝트—최소생성나무(Minimal Spanning Trees)

• 오렌지 게임—네트워크 라우팅(Routing)과 교착상태(Deadlock)

• 돌명판(Tablets of Stone) —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

제3부 컴퓨터에 무엇을 수행할지 지시하기—절차의 표현

• 보물 찾기—유한상태 오토마타

• 진군 명령—프로그래밍 언어(Programming Languages)

제4부 정말 어려운 문제 — 난해성(Intractability)

• 가난한 지도 제작자 — 그래프 색칠하기

• 관광 마을 — 지배 집합 (Dominating Sets)

• 얼음길 — 스타이너 트리(Steiner trees)

제5부 비밀 공유와 범죄와 전쟁 —암호화(Cryptography)

• 비밀공유 — 정보 은닉 프로토콜

• 페루 동전 던지기 — 암호화 프로토콜

• 키드 크립토(Kid Krypto) — 공개키 암호화

제6부 사람 냄새나는 컴퓨터—컴퓨터와 상호 작용

• 쵸코릿 공장 — 휴먼 인터페이스 설계

• 컴퓨터와 대화 — 튜링 테스트


http://csunplugged.org 에서는 pdf 또는 doc 문서 뿐만 아니라 활동 동영상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아래의 동영상은 우리 말로 더빙이 된 활동 동영상입니다.

0. Binary





0. Sorting Networks

- 정렬망을 이용하여 숫자 정렬하기

- 컴퓨터가 사용하는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 





0. Parity

- 카드 뒤집기 마술의 원리 알아보기

- 패리티 비트 : 데이터의 오류 검출을 위해 만들어진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

- 나중에 추가한 카드가 패리티 비트의 역할을 함





0. The Orange Game 

-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흉내내어 보기

-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정확한 곳에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전달하는 잘 설계된 규칙이 필요함을 이해





Treasure Hunt

0. 보물섬 지도 만들기

- 보물섬으로 가는 길을 찾아 보물섬 지도를 완성하기

- 지도에는 배의 항로가 나타나있지 않기 때문에 섬들 간의 항로를 스스로 찾아내어야 함

- 각자 섬들 간을 연결하면서 지도를 만듦

- 활동이 끝나면 서로 만든 지도를 비교하여 가장 짧은 경로를 찾아낼 수 있음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