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 0809 부산교육연구정보원 스크래치 직무연수 참고자료
* 4차 산업혁명 관련 동영상 모음
http://21-swedu.blogspot.kr/2017/03/4-sw.html
* 스크래치 교사용 계정의 장점
- 학생들의 스크래치 계정을 이메일 인증없이 일괄로 만들어 줄 수 있다
- 학생 비밀 번호를 수동으로 재설정할 수 있다
- 스튜디오를 생성하면 학생들이 바로 조회할 수 있다
- 학생들의 코멘트를 바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
* 스크래치 교사용 계정 회원가입 안내
http://21-swedu.blogspot.kr/2017/08/blog-post_9.html
* 스크래치 교사용 계정 사용법 안내
http://21-swedu.blogspot.kr/2017/08/blog-post_70.html
<스크래치로 생활 속 문제 해결하기>
1. 문제 만나기
- 사람이 실내로 들어오면 동작하고 나가면 동작이 멈추는 선풍기를 만들어 주세요.
2. 필요한 스프라이트
- 사람, 센서 범위, 선풍기 날개
3. 조건
<배경>
- 장소는 실내이다.
<사람>
- 화면 왼쪽 아래에 있던 사람이 화면 가운데 중간쪽으로 이동한다.
- 1초 쉬었다가 다시 원래 위치로 되돌아 간다.
- 이 과정을 총 2회 실시한다.
<선풍기>
- 선풍기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여 스크래치에 업로드한다.
- 화면 중간 위쪽에 선풍기가 있다.
<선풍기 센서 범위>
- 그림판을 이용하여 그린다.
- 반투명 효과를 준다.
<선풍기-선풍기 센서>
- 선풍기 센서 범위 안으로 사람이 들어오면 선풍기 날개가 회전한다.
- 선풍기 센서 범위 밖으로 사람이 나가면 선풍기 날개 회전이 멈춘다.
4. 스프라이트별로 알고리즘 작성하기
5. 순서도 작성하기(초등은 생략 가능)
6. 코딩하기
7. 프로젝트 결과물을 학급 스튜디오에 공유
https://scratch.mit.edu/studios/4207033
8. 댓글 달기
- 잘된 점, 궁금한 점, 개선 아이디어 제공
- 선풀
<SW교육 수업>
0. SW교육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(KERIS, 2015)
* KERIS report 다운로드하기
* NDIS 모형 학생 사례
댓글 없음:
댓글 쓰기